돈이되는 이야기
(엔화 900원 역대급 하락)엔화와 달러와의 관계, 일본 엔화 투자 준비해야 하는 이유
boxky
2023. 6. 27. 07:00
반응형
오래전 내 기억에 달러도 엔화도 모두 1,000원 정도 했던 것 같다. 어린 마음에 미국과 일본은 천 배나 잘 사는구나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있다. 요즘 달러는 1,300원으로 그 당시보다 가치가 절상되었는데 엔화는 900원까지 가치가 절하되었다. 최근에는 2015년 6월 이후 8년여 만에 엔화 900원대가 무너지기도 하였다. 그에 따라 달러엔 환율은 150에 육박한다.
1. 엔화가치가 하락하는 이유 : 쉬운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일본 중앙은행에서 낮은 금리로 엔화를 시장에 풀어 내고 있기 때문이다. 전 세계가 코로나의 후유증올 인플레이션과 싸우고 있는 요즘 일본 중앙은행은 낮은 수준의 현재의 제로 수준 금리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. 엔화를 보유해도 얻을 수 있는 기대이자가 낮으니 화폐가치가 낮아진 셈이다.
2. 일본이 엔저(저금리)를 유지하는 이유 : 일본은 장기불황을 겪고 있는 나라다. 과거의 영광은 한국과 중국에게 빼앗긴 지 오래다. 그런 일본이 엔저를 무기로 다시금 일본경제를 부흥시키고자 하는 것이다. 엔저 덕분에 일본산(made in japan) 제품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진다. 과거 보다 가격 경쟁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. 흔한 예시로 요즘엔 제주도 갈 돈이면 일본 간다는 말을 심심찮게 들을 수 있다. 사실 여부를 확인하니 후쿠오카행 비행기 표를 예매하는 것이 제주도행 비행기 표 보다 저렴한 것이 사실이다. 이외에도 일본 제품들의 수요가 늘어 요즘 일본증시는 무려 30년 만에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.
3. 엔화에 투자해야 할까? : 세상 속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들은 일정 사이클을 가진다고 생각한다. 과하거나 부족하면 그에 따른 작용(부작용)으로 힘의 재분배가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. 현재는 역사적인 엔저시대를 살아가지만 언제 그랬냐는 듯 엔화의 가치는 제 자리를 찾아갈 것이다. 실제로 요즘 국내 4대 은행에서는 엔화 예금 잔액을 늘려가고 있다. 안전자산인 엔화를 일정 부분 자산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라고 보인다.
4. 엔화 투자시기 : 달러/엔이 150이 넘어가면 기회라고 보인다. 현재 143.7이니 약 4% 정도 엔화가치가 더 하락하면 원화로는 약 880원 정도 될 것이다.
반응형